이용안내

예담고의 정보이용 항목을 안내해 드립니다.

이용약관

회원약관 안내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사단법인 한국문화유산협회(이하 "KAAH")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KAAH와 이용자(이하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1.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담고 누리집”이라 함은 KAAH가 예담고 관련 교육·행사 및 소장유물 컨텐츠를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할 수 있도록 설정한 웹사이트를 말하며, 통합된 하나의 회원계정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이트(URL)를 지칭합니다. “이용자”라 함은“ 예담고 누리집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KAAH”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KAAH”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KAAH”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KAAH”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이용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KAAH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 아이디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2.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및 상관례 등을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① 이 약관은 예담고 누리집(URL) 웹사이트에 게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며, 예담고 누리집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해 그 효력이 적용됩니다.
  2. ② KAAH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 보호법 등 관련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③ 개정된 약관은 온라인에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하며,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 등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개정은 사전에 공지합니다.
  4. ④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KAAH의 예담고 누리집을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KAAH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5. ⑤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회원가입)

  1. ① 회원가입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KAAH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②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허위의 정보를 등록하는 등 본인의 정확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3. ③ KAAH는 본조 제1항에 따른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KAAH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승낙 이후라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한 경우 - 타인의 명의 또는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경우 - 법령 위반 또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기타 KAAH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한 경우 -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 기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4. ④ KAAH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⑤ KAAH가 본조 제4항과 제5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에는 전자메일이나 유선전화를 통하여 즉시 이용자(신청자)에게 알립니다. 단, KAAH의 귀책사유 없이 신청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5조 (회원정보의 변경)

  1. ① 회원은 예담고 누리집 정보수정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원이 전항의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KAAH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①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이 있으며, 이를 타인에게 공개하여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KAAH에 알려야 합니다.
  3. ③ KAAH는 전항의 경우가 발생할 시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기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KAAH의 요구가 있는 즉시 KAAH의 요청에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4. ④ KAAH는 회원이 본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KAAH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KAAH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KAAH의 예담고 누리집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KAAH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8조 (KAAH의 의무)

  1. ① KAAH는 법령과 이 약관이 정하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을 신의에 좇아 성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2. ② KAAH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 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3. ③ KAAH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그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9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본인의 정확한 정보로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이와 관련된 모든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회원이 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자신 또는 다른 회원의 ID 및 개인정보를 이용ㆍ공유하는 경우 - 회원이 KAAH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회원의 이용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회원이 KAAH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등의 상행위를 하는 경우 - 회원이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KAAH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경우 - 회원이 예담고 누리집 내에서,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그와 관련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를 게시하여 타인에게 유포시키는 경우 - KAAH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 하거나 그리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나 광고성 정보를 게시하는 경우 - 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 KAAH 및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 및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회원은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KAAH가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KAAH가 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회원은 KAAH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에 대해 KAAH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0조 (회원의 이용자 아이디(ID)와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의무)

회원의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이 관리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KAAH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① KAAH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2. ② KAAH는 운영상 또는 기술상 등의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③ 전항에 따라 서비스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되는 사유 및 내용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4. ④ KAAH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정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유 및 내용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1조 (게시물의 관리)

  1. ①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KAAH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사적인 정치적 판단이나 종교적 견해의 내용 등으로 KAAH가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 KAAH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2조 (저작권)

  1. ① KAAH가 제공하는 모든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KAAH에 귀속합니다.
  2. ② 회원은 KAAH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KAAH의 사전 승낙 없이 녹화ㆍ복제ㆍ편집ㆍ전시ㆍ전송ㆍ배포ㆍ판매ㆍ방송ㆍ공연하는 등의 행위로 KAAH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없습니다.
  3. ③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되며 KAAH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게시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회원의 별도의 허락 없이 무상으로 저작권법에 규정하는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④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3조 (정보의 제공)

KAAH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 SMS, 전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원치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신청시 또는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거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회원탈퇴)

  1. ①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회원탈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KAAH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② KAAH는 회원이 이 약관 또는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회원을 탈퇴 시킬 수 있습니다. KAAH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회원을 탈퇴 시키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서비스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등록을 한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게시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게시하는 경우 - KAAH,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 KAAH 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KAAH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 장기간 휴면 가입자에 대하여 통지할 경우 그 통지 기간 내에도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의사표현을 하지 않은 경우 - 기타 KAAH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반한 경우

제15조 (면책조항)

  1. ① KAAH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KAAH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3. ③ KAAH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KAAH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5. ⑤ KAAH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⑥ KAAH는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콘텐츠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통지)

KAAH가 회원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예담고 누리집에 등록한 전자우편 주소를 이용하거나, 공지 게시판을 통해 5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재판권 및 준거법)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등 대한민국의 관계법령과 상관습에 따릅니다.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KAAH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4년 01월 22일부터 적용됩니다.